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칼럼] "이제 우울하다 못해 화가 난다"…'코로나 레드' 비상

  • 이에스의원
  • 2021-01-21 16:52:00
  • hit203

이에스의원이 전하는 [1월 건강칼럼]

 

 

'코로나 블루·코로나 레드'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마음방역' 중요

 

 

이미지출처 아이클릭아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일년 가량 지속하면서 '마음 방역'에도 비상이 걸렸다.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우울증인 이른바 '코로나 블루'(Corona Blue)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가운데 최근에는 코로나 블루를 넘어 '코로나 레드'(Corona Red), '코로나 블랙'(Corona Black)이라는 신조어마저 등장했다.

 

19일 의료계에 따르면 코로나 레드 또는 코로나 블랙은 의학적 용어가 아니라 최근 생겨난 신조어로,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한 데 따른 스트레스 과부하 등으로 인해 분노 또는 암담한 감정을 느끼는 현상을 일컫는다.

 

코로나19 유행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우울을 넘어 분노까지 확산한 데 따른 결과물이라고 의료계는 추정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전국 만 20∼65세 성인 남녀 1천3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건강상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0.7%는 코로나 블루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여성(50.7%)의 경험 비율이 남성(34.2%)보다 높았다.

 

코로나 블루를 비롯한 코로나와 연관된 정신건강의학적 문제들은 코로나와 연관되어 발생한 사회·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단절에 대한 외로움 등이 큰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과 기상 시간 등 일상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에는 몸을 움직이는 게 도움이 된다. 우울감이나 무기력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간단한 실내 스트레칭 또는 걷기 운동 등을 통해 신체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불안감 해소에도 좋다.

 

자극적이고 부정확한 정보에 대해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 또한 정신적 피로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음악, 목욕, 명상처럼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찾고 친구들과 만나지 못하더라도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소통을 유지해야 한다.

 

 

#신촌피부과 #신촌역피부과 #창천동피부과 #신촌더블로리프팅 #이에스의원 #대한의료신문

 

“ 저작권자 © 대한의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저작권자 © 이에스의원 박상혁 원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게시글 공유 URL복사